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아파트 소비자 행동특성 분석

Abstract

정부는 주택수요관리책 등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실수요자 중심의 지원·공급책을 꾸준히 발표했다. 안정적인 수도권 주택수급 기반을 갖추기 위해 수도권에 3기 신도시 등 총 127만호('20.8.4. 기준)의 주택공급을 계획했으나,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하지 못한 정책으로 부동산시장에 효과적으로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주택시장에 참여하는 소비자의 행동 특성을 연구할 필요성이 생겼다. 한편 최근 인터넷 및 모바일 이용의 급속한 확산과 기술 발달에 따라 소비자의 정보 탐색 및 정보 획득 영역의 변화가 발생했다. 소비자의 구매결정과정에서 인터넷의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주택 시장에서도 최근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한 홍보 및 검색활동이 확산됐고,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소비자의 구매활동을 분석할 요구가 생겼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아파트의 개념, 소비자행동이론, 소셜네트워크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둘째, 선행연구를 통해 주택구매결정 요인은 무엇이고, 소비자행동이론에 기초한 주택소비과정은 무엇인지 고찰했다. 셋째, 2기 신도시에 청약하고자 소비자가 직접 입력한 검색키워드와 연관검색어를 추출하고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해 실증적인 주택소비자의 행동특징을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소셜네트워크 분석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분석해 주택 소비자 특성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분석 결과 첫째, 신혼부부와 맞벌이부부는 주택소비를 위한 검색활동의 주체인 것으로 추정되며, 신혼부부의 경우 주거 마련을 위한 대출상품, 특별공급, 정부지원정책에 관심이 있는 반면에 맞벌이부부는 주식, 투자, 돈 관리 등 경제활동에 관심이 많고, 돌봄휴가, 긴급돌봄, 유치원등 육아에 대한 키워드와 연관되어 있었다. 향후 3기 신도시는 일반적인 소비자보다는 신혼부부나 맞벌이부부에게 필요한 대출상품과 육아를 지원할 수 있는 디자인이나 구체적인 방식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둘째, L아파트 소비자는 부실시공에 대한 염려로 10대 건설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밝힌 공원이나 커뮤니티 시설보다는 생활편의 시설이나 영화, 쇼핑, 레저가 복합적으로 구성된 시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새로운 신도시를 계획할 때 복합용도가 가능한 시설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L아파트 소비자들은 다양한 부동산 정책 중 12.16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6.17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 방안, 7.10 주택시장 안정 보완대책, 8.4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대한 정보를 주로 검색했는데, 정책에 포함된 다양한 공급대책이나 금융규제보다는 취득세·보유세·종부세·양도세 등 세금정책 내용을 파악하고자 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양한 세금정책도 공급정책과 더불어 3기 신도시 계획에 포함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주요어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소비자행동이론, 위례신도시, 부동산정책, 아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