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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의 구매의사결정에서 성별역할관념론과 자원이론에 대한연구

Title
가족의 구매의사결정에서 성별역할관념론과 자원이론에 대한연구
Other Titles
Sex - Role Ideology and The Theory of Resources in Family Purchase Decision Making
Author
강석후
Issue Date
2001-03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Citation
ASIA MARKETING JOURNAL, v. 3, no. 1, page. 1-29
Abstract
본 연구는 가족의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실증조사로서 성별역할관념론 및 자원이론과 가족구 성원의 지각된 영향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영향을 주는 구성원은 남편과 아내와 자녀로 한정했으며, 영향을 지각하는 가족구성원은 남편과 아내로 제한하였다. 성별역할관념변수는 Scanzoni Sex-Role Scale(SSRS)로 측정하였으며, 자원변수는 남편과 아내 각자의 수입과 교 육수준으로 측정하였다. SSRS 는 요인분석을 사용하여 차원(요인)을 파악한 후 자원변수와 함께 지각된 영향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다변량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요인분석 결과는 Scanzoni(1975)의 분석 결과와 요인구조 면에서 차이가 있었다. SSRS 는 아내의 척 도 2 개 차원과 남편의 척도 3 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남편의 척도 는 1 개의 차원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이 된 제품은 TV, 냉장고, 세탁기, 침대, 장롱, 식 탁, 자동차, 남성정장, 여성정장, 여행지로 모두 10 개 였다. 성별역할관념변수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제품 특이적”이거나, 영향을 지각하는 “지각주체 특이적”이거나, 성별역할 관념의 “차원 특이적” 현상을 보였다. 또한 우리나라의 남편들은 성별역할관념변수에 상관 없이 자기의 영향을 더욱더 크게 지각하는 반면, 아내의 영향을 더욱더 적게 지각하는 경향 이 있었다. 아내들도 남편보다는 자기의 영향을 더욱더 크게 지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남편 만큼 강한 것은 아니었다. 이 결과를 분석하면 남편들은 남성우월의 전통을 유지하려는 경 향이 높은 반면 아내들은 이런 전통에 변화를 기대하는 진보적 성향을 띠고 있는 것으로 해 석된다. 본 연구의 결과 자원이론은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자원이론은 부부사이에서 기대했던 영향과 반대 방향으로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식 간에도 기 대했던 것과 반대 방향으로 나타났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6567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613
ISSN
1598-78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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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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