唐代정부의 어문 표준화 교육-書學

Keywords 어문표준화; 문자서법 전문가; 국자감; 서학; 명서과

Abstract

본 논문은 당대 정부가 추진한 어문 표준화 교육을 주요 대상으로 고찰하였다. 당대는 문헌정리에 많은 문자서법전문인력을 필요로 하였으며, 이에 국자감 산하에 서학이라는 전문학부를 설립한 것이다. 서학에서 교육된 인재인 서학자가 문자 표준화의 선봉에서 큰 역할을 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본논문은 바로 당대 해서 표준화에 주요 인재를 배출한 국자감 산하의 서학의 전반적인 면모를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