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의 구조 수명간 지진 신뢰성 해석 : (Ι) 지진위험도 분석

Life-Cycle Seismic Reliability Analysis of Bridges : (Ⅰ) Seismic Risk Analysis

최근 들어 도로교, 고층건물, 타워 그리고 발전소 등의 토목구조물에 대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지진위험도 분석과 신뢰성 해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체계적인 위험도 분석과 신뢰성 해석법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비록, 확률적 지진위험도 분석에 대한 연구가 1960년대부터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진행되어 왔다고는 하지만, 이러한 방법론에 있어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은 거의 전무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 적합한 지진재해도 곡선조차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량의 구조 수명간 지진위험도 분석과 지진위험도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특정 지역의 확률적 지진위험도 분석을 위해 과거 지진 기록을 바탕으로 서울 지역에 적용하였으며, 동반 논문의 손상도 평가를 기반으로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지진위험도 분석; 지진 신뢰성 해석; 생애주기; 확률적 지진위험도 분석; 지진재해도 곡선; life-cy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