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oeder 확산기를 적용한 삼각형 전자파 잔향실의 필드 균일도 특성

Keywords reverberation chamber; FDTD; triangular structure; uniformity

Abstract

본 논문은 전자파 장해 및 복사 내성 측정의 대용시설로 사용될 수 있는 삼각형 구조의 전자파 잔향실내 필드 균일도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체적이 동일한 두 삼각형 구조의 전자파 잔향실내 필드 균일도를 개선시키기 위하여 Schroeder 확산기를 설계하여 적용 하였으며, 잔향실 내부의 필드 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FDTD(Finite-Difference Time-Domain) 방법을 사용하여 시험공간의 한 면에서 전계 세기를 추출한 후, 필드 분포를 분석하였다. 또한 정삼각형 구조의 전자파 잔향실과 Schroeder 확산기를 설계, 시물레이션 및 제작하여, 실험을 통한 시험 평가를 한 결과, Schroeder 확산기를 적용한 삼각형 구조의 전자파 잔향실내 필드 균일도가 확산기를 적용하지 않은경우와 비교하여 1~4 dB 개선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