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 행렬 간 곱셈에서 중간 결과 합산 방식들의 성능 분석

Performance Evaluation of Accumulation Methods for Sparse Matrix-Matrix Multiplication

희소 행렬 간 곱셈은 다양한 응용들에서 핵심이 되는 빌딩 블록으로 곱셈 중 생성되는 중간 결과들을 효율적으로 합산하는 것은 희소 행렬 간 곱셈의 성능에서 중요한 이슈이다. 본 논문은 희소 행렬 곱셈 방법 중 하나인 row-row product를 실세계 그래프를 처리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인 그래프 엔진인 RealGraph를 기반으로 구현하였다. 또한 희소 행렬 간의 곱셈에서 중간 결과들을 합산하는 두 방식인 ESC 방식과 hash-table accumulator 방식에 대해 차이점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이들을 각각 행렬 곱셈 내에 적용하여 실세계 데이터를 곱셈하는데 있어 성능을 분석 및 비교한다.

본 연구는 삼성전자의 산학협력과제인 ‘Flash 기반의 그래프 빅 데이터 처리 플랫폼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수행하였고, 2017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차세대정보・컴퓨팅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No. NRF 2017M3C4A7069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