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도형-
dc.date.accessioned2021-01-15T01:13:57Z-
dc.date.available2021-01-15T01:13:57Z-
dc.date.issued2002-05-
dc.identifier.citation한국자동차공학회 2002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no. 3, page. 1391-1396en_US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0529075-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706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BSL 모델과 SST 모델을 사용하여 박리 영역이 존재하는 정사각주 주위의 유동장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SST모델에서 나타나는 공력계수의 진동현상의 원인을 고찰하고 수종된 SST모델을 제안하고 박리 영역에서 수정된 SST 모델이 보다 향상된 해석 결과를 보인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서 지면에 근접한 정사각주 주위의 유동장을 해석하여 정사각주가 지면에 근접한 위치에 따라서 양력 및 항력계수와 유동의 진동수에 영향이 생김을 획인하였으며 임계 간극 직전에서 동안정성이 가장 좋게 나타남을 확인할수 있었다.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고속전철 공력설계 및 해석기술 개발 과제하에 수행되었으며 생산기술연구소의 고속전철 관토그라프 개발 연구과제와 2001년도 서울대 기계분야 두뇌한국21 사업에 의하여 지원 받았습니다. 그리고 본 연구에는 KISTI 슈퍼컴퓨팅센터의 리눅스클러스터 사용지원이 있었습니다.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자동차공학회en_US
dc.title2-equation 난류 모델을 이용한 지면에 근접한 정사각주 주변의 유동장 연구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dc.contributor.googleauthor이보성-
dc.contributor.googleauthor김태윤-
dc.contributor.googleauthor황재호-
dc.contributor.googleauthor이동호-
dc.contributor.googleauthor이도형-
dc.relation.code2012101670-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dc.identifier.piddohyung-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MECHANICAL ENGINEERING(기계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