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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명순-
dc.date.accessioned2021-01-14T06:52:15Z-
dc.date.available2021-01-14T06:52:15Z-
dc.date.issued2002-06-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0, no. 3, page. 105-113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227-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7024-
dc.description.abstract기존 보행자 충돌사고 분석모형식은 모형식에 따라 분석결과에 대한 오차가 크게 발생하여 실용성에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충돌 후 보행자의 최종정지위치를 이용하여 차량충돌속도 및 보행자 충돌위치를 최적화방법으로 분석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충돌 후 보행자의 동역학적 선회특성에 대한 분석은 승객 거동해석 프로그램인 MADYMO을 이용하여 모의충돌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모의충돌실험을 통해 분석된 보행자 가슴 및 머리부위의 최종정지위치와 실제사고에서 보행자 머리 및 가슴부위의 최종정지위치와의 차를 목적함수로, 차량충돌속도와 보행자 충돌위치를 설계변수로 정의하여 이를 최소로 수렴하는 최적화 모형식을 정식화한 후 최적설계 전문 소프트웨어인 VisualDOC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응표면근사최적화기법으로 목적함수를 최소로 수렴하는 차량충돌속도 및 보행자 충돌위치를 분석기법을 개발하였다. 최적화기법을 이용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차량충돌속도 및 보행자 충돌위치를 분석한 결과, 기존 분석모형식에 비해 분석 오차율이 매우 낮아 보다 정확하고 과학적인 분석기법인 것으로 연구결과 도출되었다. 따라서, 추후 보행자 충돌사고를 분석함에 있어 기존 분석모형식이 아닌 보행자 선회특성을 고려한 최적화기법을 이용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사고당사간의 의견대립으로 인한 시간적, 경제적 비용의 최소화는 물론 사고관련자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연구는 한국과학재단지정 첨단도로연구센터/최적설계신기술센터의 연구비지원으로 수행되었음.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Pedestrianen_US
dc.subjectReconstructionen_US
dc.subjectVelocityen_US
dc.subjectOptimizationen_US
dc.subjectVisualDOCen_US
dc.title최적화방법을 이용한 보행자 충돌사고 재현기법 개발en_US
dc.title.alternativeA Method for Pedestrian Accident Reconstruction Using Optimizati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유장석-
dc.contributor.googleauthor홍을표-
dc.contributor.googleauthor장명순-
dc.contributor.googleauthor박경진-
dc.contributor.googleauthor손봉수-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ms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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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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