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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공동체 참여동기와 공동체의식, 충성도 및 구매의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Title
가상공동체 참여동기와 공동체의식, 충성도 및 구매의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Relationships Among Participation Motives in Virtual Community, Sense of Community,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Author
문준연
Keywords
가상공동체; 참여동기; technology adoption model;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 용이성; 지각된 재미; sense of community; 충성도; 구매의도
Issue Date
2003-12
Publisher
한국경영정보학회
Citation
Information Systems Review, v. 5, no. 2, page. 71-90
Abstract
이 논문은 가상공동체 사용자의 참여동기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과 공동체의식이 당해 웹사이트에 대한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가상공동체는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며 상거래를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한다. 가상공동체의 중요성이 업계 및 여러 개념연구에서 지적되어온 데 비하여 여기에 대한 마케팅 관점의 연구는 매우 부족하고, 특히 가상공동체 참여에 이르게 하는 선행변수와 그 결과에 대한 실증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에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배경을 인식하여 가상공동체 사용자의 참여동기가 공동체의식(sense of community)에 미치는 영향과 공동체의식이 당해 웹사이트에 대한 충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가상공동체에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였고, 196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동기는 공동체의식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며, 특히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재미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공동체의식은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특히 '소속 및 유대감'은 매우 큰 역할을 수행한다. 셋째, 공동체의식은 구매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넷째, 충성도는 구매의도에 한계적이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URI
https://www.earticle.net/Article/A9552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6595
ISSN
1229-5078; 2713-8143
Appears in Coll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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