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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효남-
dc.date.accessioned2020-11-16T05:41:18Z-
dc.date.available2020-11-16T05:41:18Z-
dc.date.issued2003-04-
dc.identifier.citation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 15, no. 2, page. 187-196en_US
dc.identifier.issn1226-363X-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9926-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5570-
dc.description.abstract현재 까지도 철도교의 내하력 평가는 일반적으로 허용응력 판정법(Working Stress Rating , WSR)에 의해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WSR 방법은 구조물, 하중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한 불 확실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이러한 재래적인 내하력 평가법의 불완전성을 해결하기 위하여 신뢰성에 기초한 내하력 평가법의 개발에 대한 여러 연구가 수행되어오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실용적인 내하력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는 등가내하력 평가법이 제안 되었다. 보다 효율적인 등가내하력 평가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보다 한계상태 함수 에 적용되는 확률변수(저항 및 하중 관련 변량)에 대한 불확실성이 합리적이고 실제적으로 추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특히 활하중에 대한 불확실성은 다른 확률변수보다도 중요하게 다루어 져야 보다 신뢰도 있는 해석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하중에 대한 불확실성의 합리적인 적용을 위해, 교량의 상시 계측 데이터로부터 추정한 불확실성을 보다 합리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한계상태모형을 이용하여 등가내하력 평 가법을 개선하였으며, 기존의 내하력 평가법들과 비교를 통하여 개선된 등가내하력 평가방법에 대한 적용성을 검증하였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강구조학회en_US
dc.subject체계 신뢰성en_US
dc.subject내하력en_US
dc.subject내하율en_US
dc.subject철도교en_US
dc.subject등가내하력en_US
dc.title상시 계측 데이터를 이용한 신뢰성에 기초한 판형 철도교의 내하력 평가법en_US
dc.title.alternativeMethodology for Reliability-based Assessment of capacity-Rating of Plate Girder Railroad Bridges using Ambient Measurement Data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dc.contributor.googleauthor조효남-
dc.contributor.googleauthor선종완-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상윤-
dc.contributor.googleauthor최현호-
dc.relation.code2012210875-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dc.identifier.pidryf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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