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의 존재가 한국기업의 지배구조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지배주주; 지배구조; 집중투표제

Abstract

본 연구는 지배주주의 존재가 기엽지배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 인하고 있다. 분석결과에 따뜨면 지배주주 등 내부자에 의한 경영권 독점현상이 심 한 기업일수콕 사외이사의 선임을 기피하고 하부위원회 구성에 소극적이며 집중투표 제와 서면투표제의 도입도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자율적인 지배구조 장치의 도입을 통해 기엽의 지배구조문제룹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법이나 규 제룹 동해 집근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내부지배구조가 갖는 한계점 을 M&A와 같은 외부지배구조의 강화룹 동해 해결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