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equence기반 디지털 워터마킹 기법 개선

Improved m-sequence Based Digital Watermarking Technique

다양한 워터마킹 방식 중 m-sequence 기반 방식은 일반적으로 상관 관계를 이용한 다른 시퀀스 기반 방식에 비해 노이즈에 취약하고, 블러링에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블러링과 gaussian noise 에 안정성을 가지는 watermark 인코더와 디코더의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인코더에는 히스토그램 평활화 과정을 추가하고 디코더에는 샤프닝 필터를 추가하여 실험을 진행했고, 결과적으로 워터마크의 복원율이 개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