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구 음원 특성 분석과 지음향 파라미터 역산

Investigating the acoustic properties of the light bulb source and inversion for geo-acoustic parameters

본 논문은 천해에서의 전구 음원 특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전구 음원의 특성은 수심에 따라 달라지며, 크기와 같은 물리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전구 음원의 저주파 광대역 음원로써의 사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 실험 자료 분석을 통해 전구 음원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 전구 음원이 천해에서 저주파 광대역 음원으로써 사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