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된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의 고비용 지불용의에 미치는 영향
- Title
- 확장된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이 소비자의 고비용 지불용의에 미치는 영향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Extended Brand Equity on Willingness to Pay Premium Price
- Author
- 박정근
- Keywords
- 서비스 브랜드 확장; 브랜드 자산; 고비용 지불용의; 서비스 만족; 구전효과; Brand Extension; Brand Equity; Willingness to Pay a Premium; Word of Mouth
- Issue Date
- 2019-10
- Publisher
- 한국유통학회
- Citation
- 유통연구, v. 24, no. 4, Page. 131-151
- Abstract
- 본 연구는 서비스 브랜드의 제품 브랜드로의 확장을 통해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고비용 지불용의를 확인하기 위하여, 모 브랜드의 서비스 특성, 확장된 제품 브랜드의 자산 형성,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로 나누어 검증하였다. 모 브랜드의 서비스 특성은 서비스 품질, 서비스 만족, 사회적 영향, 구전효과 등의 변수로 구성하였고, 확장된 제품에 대한 변수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친밀도, 브랜드 몰입도의 변수를 차용하여 각 변수들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국내에 거주하는 성인 소비자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정결과 모 브랜드에 대한 만족에 서비스 품질과 사회적 영향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확장된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몰입도가 확장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고비용 지불용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서비스 브랜드의 제품 브랜드로의 확장에 관한 소비자의 태도를 검증하였다는 데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성을 보이며, 제품에서 제품 브랜드로의 확장에 관한 연구에 다소 치중되었던 관련 연구의 범위를 확장 하였다는 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 더불어,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모 브랜드 자산의 이전과 별개로 확장된 브랜드만의 브랜드 자산 형성의 중요성을 확인함으로써 마케팅 담당자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한다.
- URI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26339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4162
- ISSN
- 1226-9263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Articles
-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Export
- RIS (EndNote)
- XLS (Excel)
- 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