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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명순-
dc.date.accessioned2020-09-14T00:22:20Z-
dc.date.available2020-09-14T00:22:20Z-
dc.date.issued2004-01-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22, No.6, Page.145-157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97755-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803-
dc.description.abstract끼어들기 행태는 차로변경 대상 측면차로에 충분한 차간간격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강제적으로 차간간격을 만들어내는 적극적인 운행행태이다. 이러한 끼어들기는 주변 주행차량들의 움직임에 종속되지 않는다. 보다 현실적인 교통류 흐름의 모사를 지원 하기 위하여 끼어들기 행태를 설명하는 운전자 운행행태 모형 개발이 수반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합류부와 분류부를 대상으로 끼어들기 특성 분석 및 분포 추출을 하였으며, 끼어들기 판단지표를 도출하여 모형을 개발하였다. 합류부와 분류부를 대상으로 차로변경 행태분석결과 차간시간의 경우 차로변경차량과 차로변경 종료차로 선두차량과의 차간시간은 Erlang(0.343,3)분포, 후미차량과의 차간시간은 Weibull(1.12,1.81)분포, 상대속도의 경우 차로변경차량과 차로변경 종료차로 선두차량과의 상대속도는 Lognormal(11.8,4.6)분포, 후미차량과의 상대속도는 Lognormal(6.01,4.27)분포, 차로변경차량의 가속분포는 Lognormal (1.24,2.5)분포, 감속 분포는Normal(-1.51,1.27)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부석되었다. 현장 관측자료를 토대로 끼어들기 판단지표 도출결과 감속하는 차로변경 종료차로 후미차량의 속도분포가 평균값 6.78m/sec, 분산 9.84m/sec인 Gamma(2.74,1.74)분포를 따르며, 현장관측 자료의 분포와 모형결과 분포의 동일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신뢰수준 95%로 카이제곱-test 검정을 실시 한 결과 "모형결과 분포는 현장관측 자료의 분포를 따른다."고 검증되었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차로변경en_US
dc.subject차간시간en_US
dc.subject차간거리en_US
dc.subject상대속도en_US
dc.subject가 · 감속도en_US
dc.subject끼어들기en_US
dc.title연속교통류에서의 끼어들기 행태 분석 및 모형 개발en_US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Cut-in Lane Changing Model Based on Observed Driver's Behavior in Uninterrupted Traffic Flow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김경희-
dc.contributor.googleauthor장명순-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응철-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진태-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ms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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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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