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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창가곡 우조의 대금선율 연구

Title
남창가곡 우조의 대금선율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ae-geum Melody of the Nam-chang Ga-gok Woo-jo
Author
허유진
Alternative Author(s)
Heo,yu jin
Advisor(s)
안성우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문초록 가곡(歌曲)은 현악기와 관악기로 편성된 실내악 규모의 반주에 맞추어 시조시를 노래로 부르는 성악곡이다. 전통음악에서 유일하게 노래와 반주 선율이 악보로 정형화되어 전승되는 악곡으로 전통 음악의 반주형태를 고찰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본고에서는 남창가곡 우조 11곡 전곡을 대상으로 대금선율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남창가곡 우조의 노래선율과 대금선율을 악곡별로 비교 분석한 후, 선율진행의 상관관계를 유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금선율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격음을 추출하여 선율진행을 분석한 결과, 남창가곡 우조의 277개 악구 중 노래선율과 대금선율의 골격음이 동일하게 진행하는 악구는 74개, 골격음이 상이하게 진행되는 악구는 203개로 상이하게 진행되는 악구가 더 많이 나타나며, 3장과 5장에서 상이한 골격음으로 진행하는 악구가 많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노래선율과 대금선율의 상관관계를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① 장식음이 변화된 유형 ② 잔가락이 변화된 유형 ③ 경과음이 변화된 유형 ④ 골격음이 먼저 출현하거나 뒤따라 출현하는 유형 ⑤ 노래와 대금선율이 상이한 종지선율로 종지하는 유형 ⑥ 동일한 선율이 반복하여 출현하는 유형 ⑦ 옥타브 높은 음역대로 연주하는 유형 ⑧ 서로 다른 음으로 진행하는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셋째, 앞서 도출된 유형 중 가장 높은 빈도수도 나타나는 유형은 장식음이 변화된 유형으로 대금선율 형성에 가장 많이 사용된 변주 형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장식음이 변화된 유형을 분석한 결과, ① 대금선율에 장식음이 첨가된 유형 ② 장식음이 변형된 유형 ③ 노래선율의 장식음이 대금선율에서 생략된 유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이중 대금선율에 장식음이 첨가되는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장식음의 변화는 黃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지며, 완전4도 위나 완전4도 아래의 음, 단3도 아래나 단3도 위의 음, 장3도 위의 음이 앞장식음으로 활용되었다. 또한 노래선율의 장식음이 대금선율에서 변형되거나 생략된 경우는 대부분 운지법상 연주의 편의를 위하여 변형되거나 생략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대금의 종지선율은 노래의 종지선율과 상이하게 진행되며, 대금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선율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종지선율이 나타나는 부분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3장 이두에서 6개의 유형, 5장 이두에서 4개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대금 종지선율은 대부분 노래 종지선율보다 한 옥타브 높은 음역대의 선율로 진행되며, 대금선율의 특징인 시김새가 잘 드러나는 선율로 나타난다. 다섯째, 잔가락이 변화된 유형은 느린 속도의 악곡에서 주로 나타나며, 경과음이 변화된 유형은 빠른 속도의 악곡에서 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동일한 골격음이 시차를 두고 출현하는 유형과 반복선율을 활용한 유형을 통해 대금선율의 파생 · 분화되며 형성된 가곡의 작곡방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본고에서는 남창가곡 우조 11곡을 대상으로 노래선율과 대금선율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유형화하여 대금선율이 형성된 원리를 살펴보았다. 또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금선율의 특징과 반주악기로서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였다. 가곡 반주자들을 위한 이론적인 자료와 실제 연주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반주영역이 전문적인 학문의 영역으로 자리 잡는 것에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 Ⅰ. 서 론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4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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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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