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9 0

1인 가구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도시형 생활 주택에 관한 연구

Title
1인 가구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도시형 생활 주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rban Housing for the Revitalization of the Community of Single-person Households: Focusing on Common Space Planning
Author
김지원
Alternative Author(s)
kim ji won
Advisor(s)
맹민정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점차 증가해 가는 1인 가구, 소형 가구의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현재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방안을 내세우며 계획을 진행하고자 한다. 공용 공간을 계획해 누구나 쉽게 진입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1인가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지역별로 분포되지 않고 특정 지역에 밀집되어져 있다. 이는 학교인근이나 직장과의 거리 등 여러 가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요인들이 있다. 학생과 직장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20~30연령층을 대상으로 좋은 주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계획을 제시하고자한다. 각자의 생활을 하고 지내지만 주변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단절되어져 있는 20~30대의 혼자의 삶에는 외로움이 내제되어져 있다. 이웃과의 교류가 없는 요즘 사회에는 가까이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필요로 한다. 교류가 이어지지 않고 고립되어져 가는 개인의 삶 속에서 사람들과의 만남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공간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섣불리 다가설 수 없는 것이 현실이기에 이들에게는 자연스러운 교류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다. 연구의 진행은 1인가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 후 이들에게 필요한 시설에 대해 살펴봤을 때 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으로 그 공간에 목적성을 가지고 오는 사람들끼리의 교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개인의 공간과 공공의 공간을 명확하게 나누고 동선의 흐름이 자연스러워 질 수 있는 공용 공간의 설계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는 점점 단절되어져가는 사람과의 사이에 대해 간접적으로 혹은 직접적으로 만남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열어 주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41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00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