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마 조교사 리더십 유형이 임파워먼트와 팀 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Racing Horse Trainer's Type of Leadership on Empowerment and Team Cohesion

본 연구는 말관리사들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해 스포츠 세계에서 특수한 환경에 놓여 있는 경주마 조교사의 현 리더십 수준을 평가하고 경쟁력 있는 팀을 이끌기 위해 경주마 조교사 리더십 유형(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의미성, 역량, 영향력, 결단력)와 팀 응집력(과업 응집력, 사회적 응집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2019년 현재 서울경마장 조교사협회에 소속되어 있는 말관리사 432명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말관리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432부를 배부하여 402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중복 응답자와 불성실한 설문지 94부를 제외하고 308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형들로 구성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관한 항목 4문항, 리더십 유형에 관한 항목 27문항, 임파워먼트에 관한 항목 20문항, 팀 응집력에 관한 항목 8문항으로 총 5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win program v.24.0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ANOVA; One-way Analysis of Variance)과 다중회기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따라서 리더십 유형(변혁적, 거래적 리더십)과 팀 응집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경력에 따라서 리더십 유형(변혁적, 거래적 리더십)과 팀 응집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직급에 따라서 리더십 유형(변혁적, 거래적 리더십)과 팀 응집력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연봉에 따라서 변혁적 리더십의 카리스마는 6천만원 이상 7천만원 미만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거래적 리더십의 예외의 관리에서 8천만원 이상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임파워먼트의 영향력, 결단력, 역량에서 8천만원 이상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 자극과 카리스마는 임파워먼트의 결단력에 영향을 미쳤으며 개별적 고려는 의미성과 영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거래적 리더십의 상황적 보상과 예외의 관리는 임파워먼트의 역량과 결단력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 자극은 팀 응집력의 사회적 응집력에, 개별적 고려는 과업 응집력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거래적 리더십의 상황적 보상은 팀 응집력의 사회적 응집력에, 예외의 관리는 사회적 응집력과 과업 응집력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임파워먼트의 역량은 팀 응집력의 과업 응집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