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연구를 통한 시각화 기반 일일공정관리의 건설프로젝트 관리 효율성 향상 검증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설현장에서는 효율적인 공정관리가 필요하다. 계획공정표를 가지고 주간공정표, 실행공정표를 작성하여 세부적으로 계획대비 실적을 확인하고, 부진한 공정에 대해서는 만회대책을 세워 계획공정을 맞추어 나가야 한다. 하지만 현재 소규모 건설현장에서의 공정관리는 주로 관련자들 간의 구두전달 또는 유·무선 전화를 이용한 비대면 형태의 의사소통을 통해 공정관리가 이루어져 정확한 정보공유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의사소통 오류는 공정지연의 원인이 되고, 최악의 경우 계획일자에 준공 하지 못하는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공정 관리 지연에 대하여 최적의 문제 처리방안이 제시되지 못하면, 이는 곧바로 클라이언트, 수요자 및 건설사의 피해로 직결될 수밖에 없다. 기존 공정관리는 수기로 작성 하거나 관리자가 현장을 파악 후, 현장사무실 도표에 표현하는 2차원 적인 방법으로 공정관리를 진행 해 왔다. 건설업계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오랜 세월에 걸쳐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최적의 공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다수의 연구를 진행하고 투자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웹 기반 또는 모바일 기기의 앱 형태의 공정관리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프로젝트 공정관리 업무 중 보다 빠른 의사결정 및 공정지연을 예방 하고자 현장의 관리자뿐만 아니라 모든 근로자들도 자신이 시공한 현황을 오전, 오후로 나누어 입력하여 공정관리, 생산성 분석, 선 후 공정의 협업 및 원가절감 목적을 바탕으로 한, 현장에서 쉽게 적용하고 자동으로 공정의 시각화를 표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건설프로젝트 공정관리에서 시각화된 일일공정관리 프로그램을 연계한 공정관리를 위해 제안한 프로세스를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클라우드(cloud)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앱(mobile app)을 구현하였다. 적용된 모바일 앱 에 대하여 현장의 기존 관리한 자료를 통해 실행 연구를 하였다.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현장 프로젝트 참여자를 대상으로 특정 업무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게 해 시각화를 통한 상황인지 향상 정도, 의사소통의 정확성 등을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형식적인 관리가 아닌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공정관리를 위한 기능을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