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건설안전 분야 특허 분석

Abstract

건설업은 열악한 작업환경, 빈번한 고소작업 및 대형장비의 사용으로 다른 산업과 비교하면 안전재해가 자주 발생한다. 정부에서는 안전성 향상을 위해 규제 강화와 건설 스마트 기술개발에 힘쓰는데 불구하고 사고율이 여전히 높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특허 정보를 활용하여, 핵심기술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WIPS ON에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의 공개 안의 범위에서 출원 과정이 끝나 등록된 특허만으로 한정하고, IPC 기술 분야 코드는 ‘E04’ 또는 ‘E99’ 범위 내에서 ‘건설 or 안전 or 기술’로 키워드로 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처럼 수집된 데이터 중에서 재해 유형의 예방 목적의 내용이 들어간 특허를 분류하여, 최종적으로 65건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SNA 분석을 활용하여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과 연결정도 중심성, 근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 총 3개의 중심구조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건설안전 분야 특허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며, 향후 건설업에 종사하는 실무 관계자들뿐만 아니라 연구하는 기업 또는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며, 적극적인 노력을 통하여 안전성을 높이며 발전 효율성을 더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