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요소를 활용한 맥주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 선호도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sumer preference on the beer package design using local elements : Focusing on Chinese consumers

2016년부터 전 세계 맥주 생산량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아시아 맥주 시장 점유율도 높아지고 있다. 중국 경제의 성장에 따라 중국 맥주 시장도 빠르게 발전할 수 있으며 중국 소비자들은 맥주 생산품에 대한 요구는 날로 향상되고 있다. 젊은 소비 층은 주된 계층이 되며 전통적인 디자인 포장으로 생산된 맥주 제품들은 현재의 미적판단과 점점 어울리기 힘들어 졌다. 많은 생산품 중에서 최상의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은 각 맥주 기업의 과제로 본다. 최근 한국에서 자역의 명칭으로 명명하는 수제 맥주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들은 지역적인 요소로 제품의 셀링 포인트로 삼고 지역마다 다른 맥주 원료과 독특한 지역 문화에 의하여 한국 맥주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중국에서도 이런 지역적인 특성으로 만든 맥주 제품이 있다. 한국의 지역명 수제 맥주의 디자인 이념과 홍보를 참고 해서 중국 맥주의 지역 특성을 강조하면서 경쟁 제품과 차이가 커치는 방법이 어떨까? 이래서 지역적인 요소 특성으로 만든 맥주는 중국에서도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질 수 있을까? 현재 한중 맥주 시장에서 존재하고 있는 지역적인 맥주 제품들의 특성을 분석하면서 중국 맥주 시장과 중국 소비자의 특징을 참고하여 한중 지역적인 맥주 제품의 포장디자인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본고의 연구목적으로 삼는다. 앞으로 한중 맥주 제품들의 포장디자인의 발전에 대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본 논문의 목표로 삼는다. 연구 내용은 크게 내가지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첫 번째, 지역명으로 명명하는 수제 맥주의 포장디자인은 어떤 부분으로 구성되는지를 명확하고 이들의 디자인 특성은 어떤 것인지를 분석하도록 한다. 더 나아가 한국 맥주 시장의 현황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지역적인 요소를 가진 맥주 제품의 홍보 방식은 중국에서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과 필요성을 분석하기도 할 것이다. 두 번째, 한중 맥주 시장에서 팔고 있는 지역성 맥주 제품에 대한 실제 분석을 할 것이다. 한중 지역성 맥주의 포장디자인 실물을 통해 각자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도록 할 것이다. 세 번째,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서 이들은 포장디자인에 대한 관심점은 어떤 것인지를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은 각 제품에 대한 선호하는 성도를 알 수 있으며 지역성 요소에 대한 선별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결과에 따라 맥주의 포장디자인에서 표현하는 지역적인 요소가 중국 소비자들은 맥주를 선호하는 성도 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네 번째, 조사 결과에 따라 한중 지역성 맥주 제품의 포장디자인 특성과 이런 식으로 된 원인을 분석하면서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본고의 마지막 부분은 연구 결과에 따라 작자의 생각을 참고해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이 마련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