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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두시 직장여성 마라토너의 내러티브 연구

Title
청두시 직장여성 마라토너의 내러티브 연구
Other Titles
A narrative research of female amateur marathoners in Chengdu City
Author
여세희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물질과 정신에 대한 사람들의 필요는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 생활과 가정이 직장 여성에게 주는 스트레스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직장 여성 집단은 현대 인류 사회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서 사회 발전과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여성들은 생리적 구조나 심리적 특징 등의 영향 제약으로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기 쉽고 건강하지 않은 상태일 때 행복감이 떨어진다. 이런 배경에서 여성의 심신 건강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 내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여성의 사회적 역할도 바뀌어야 하고, 이것이 해결되면 여성의 발전도 향상되고 심신 건강도 향상된다. 본 연구는 내러티브 연구법을 통해 6명의 직장 여성을 일대일로 인터뷰했다. 내러티브 연구는 가장 중요한 것은 연구자의 경험을 이야기의 형태로 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마라톤 이 운동은 본질적으로 남녀에 차이가 있는데, 대부분 의식에서 여성들은 좋아할 수 없다는 운동이지만 여섯 명의 청두시 직장 여성은 마라톤을 좋아하고 효과적으로 오랫동안 꾸준히 해오고 있다. 마라톤의 방식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높이는 동시에 직장에서의 직장여성의 사회적 이미지를 높이고, 일에 있어서의 여성의 능력과 사회적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두 번째, 최근 몇 년 사이 청두시의 직장여성들은 갈수록 신체 건강과 심리적 건강을 단련하는데 중시하고 있고, 점차 스포츠 트레이닝의 대열에 합류하기 시작하고 있다. 마라톤을 꾸준히 하고 완성하는 것은 직장여성에게 만족감과 행복감을 안겨준다. 그녀들에게 좋은 심리와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생활과 직장에서의 문제를 직면하는데 좋은 해결 능력을 갖게 해준다. 생활의 질을 높이고 직장여성 자신의 성취감을 높인다. 세 번째, 소비에 있어 여성은 남성보다 완벽을 더 추구하는데, 여성의 소비는 아름다움과 패션을 중시한다. 스포츠 트레이닝을 하는 중에도 자신을 예쁘게 꾸미고, 자신의 여성적 매력을 충분히 뽐내야 한다. 구매를 하는 과정에서 스타일에 중점을 두며 편안함을 고려한다. 그리고 여성은 비교적 강한 정서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감정의 지배로 구매하려는 동기와 구매행위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녀들은 자주 동료의 영향을 받으며 타인과 같은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좋아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9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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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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