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형 블록코일을 이용한 슬롯리스 전동기 특성 연구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lotless Motor Using Assembly Block Coil

기존 슬롯리스 전동기는 고출력밀도화 및 고정밀화가 가능하여 로봇산업에 사용되고 있으며, 코일을 감을 수 있는 치가 존재하지 않아 공심 권선을 만들기 어렵고 여러 단계의공정을 거쳐 제작하기 때문에 고가의 장치들과 큰 비용이 소요되는 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고정자 권선 구조를 가진 조립형 블록코일을 적용한 슬롯리스 전동기를 소개하고 무부하, 온도, 출력 시험 결과를 설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