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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송지훈-
dc.date.accessioned2020-06-03T01:10:56Z-
dc.date.available2020-06-03T01:10:56Z-
dc.date.issued2019-06-
dc.identifier.citation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Page. 1-22en_US
dc.identifier.urihttp://www.ekera.org/bbs/board.php?bo_table=event_data&wr_id=5580-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141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업 성취에 두 가지 학습전략(창의 융합적, 반복 암기식)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 고용패널Ⅱ 1차(2016)’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독립변수로는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과 반복 암기식 학습 전략을, 조절 변수로는 학습 동기를 사용하였으며 , 각 과목별로 학업성취를 고려하기 위해 내신등급, 국어 성취, 수학 성취, 영어 성취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 분석을 위해 다항회귀분석과 반응표면방법론을 사용하였며 분석 결과, 학습 동기는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과 각 학업 성취의 세부 영역과의 영향 관계를 조절하였다 . 내신 등급과 수학 성취에는 낮은 학습 동기 수준에서 한 가지 학습 전략을 선택한 불일치 효과의 영향이 유의하였으며 높은 학습 동기 수 준에서는 창의 융합적 학습 전략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성취에서는 낮은 학습 동기 수준에서 창의 융합적 학습 전략이 효과적이었지 만 높은 학습 동기 수준에서는 반복 암기식 학습 전략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성취에서는 학습 동기 조절에 의한 적합성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고등학교 학업 현장에서의 각 과목별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 및 반복 암기식 학습 전략이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창의 융합형 인재가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서 개별화된 맞춤형 교수설계 및 학습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교육학회en_US
dc.title창의 융합적 학습전략과 반복 암기식 학습전략의 적합성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습동기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page1-22-
dc.contributor.googleauthor구요한-
dc.contributor.googleauthor유명현-
dc.contributor.googleauthor송지훈-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dc.identifier.pidjhsong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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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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