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모델링에 근거한 하수관거공사 생산성 향상에 관한 연구

Abstract

건설공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공기단축과 원가절감을 통해 생산성향상을 증진시키고자하는 많은 노력들이 진행되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일환으로 하수관거공사에 대한 생산성 향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보았다. 하수관거공사의 자원 투입에 있어서 중장비 투입과 인력 투입의 비중이 매우 높고, 선형으로 이루어지는 작업으로 반복적인 형태를 가진다. 특히, 하수관거공사에 있어서 작업공정은 포장제거, 터파기, 관부설, 되메우기의 공정은 자원의 투입시기와 투입량 그리고 인력의 투입량에 따라 작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하수관거공사는 반복적이면서도 다양한 여건이라는 가변성을 내포하는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하수관거공사의 특성에 대해 다양한 변수들에 효율적으로 대처가능한 최적 자원투입계획을 도출하고자 하수관거공사의 특성을 반영하여 각 공종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하고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효율적인 자원 투입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생산성 향상과 증진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시뮬레이션 기법에 대한 연구와 하수관거공사의 프로세스 분석을 통하여 Job-Network을 구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실제 현장 데이터에 근거하여 시뮬레이션 모델링 후 건설생산성 분석에 사용되어지는 프로그램 가운데 Web-Cyclone이라는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시뮬레이션을 실시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사초기의 전반적인 최적 자원투입 계획을 산정하고, 예상 생산성을 추출하여 실제 현장 데이터와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We have problem with the low productivity in construction industry. We should promote the construction productivity. It is necessary to promote the productivity of sewage pipeline work by simulation model using the efficient commitment of materials. After modeling the simulation reflected in the real data on sewage pipeline construction, set up job network through the study on simulation method and sewage pipeline work process, it was simulated sewage pipeline work that embodied in Web-Cyclone. When we analyzed the sewage pipeline construction in Yangjoo Gyeonggi Province by case study, if there was the more efficient material commitment, productivity of that would be impro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