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7 0

대학생들의 커뮤니티중심 생활공간으로서의 거주형 자기계발 콤플렉스의 건축구상

Title
대학생들의 커뮤니티중심 생활공간으로서의 거주형 자기계발 콤플렉스의 건축구상
Other Titles
Architectural proposal for a Residential type workroom complex
Author
손수정
Alternative Author(s)
Sohn, Su-Jung
Advisor(s)
이정만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건축은 그 시대의 삶의 행태가 반영되어 물리적, 가시적 형태로 나타날 때 그 진정한 가치를 더하게 된다. 진정 한 건물이 그 시대의 시대성과 그 장소의 장소성과 사람들의 민족성을 담아내는 보다 가치 있는 건물이 되고자 한다면, 이제는 더 이상 물리적인 형태와 가시적인 무언가에서 그 근원을 찾을 것이 아니라, 그 곳에 혹은 그 시대에 사는 사람들의 행태와 행위에 기반 해야 한다. 본 계획안에서는 이러한 사람의 행위특성과 건축형태생성의 관계에 주목하였고, 대학가 소비문화공간이라는 특정상황에서 대학생들의 행위특성과 사회적 현상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새로운 건축유형을 만들어 내고자 하였다. 대학가 소비문화공간은 우리의 일상적 소비문화공간의 한 예로서, 한 대학 혹은 여러 대학을 중심으로 대학주변의 공간에 대학생의 이용이 비교적 많은 시설이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공간이다. 현재 우리나라 대다수의 대학가 소비문화공간은 상업화와 계획되지 못한 가로환경으로 대학문화를 표현하지 못하고 있으며 소비 지향적 유흥가로 자리 잡아가면서 대학생들의 삶과 문화 행위를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 시대와 주거환경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주요대학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대학가 주거시설에도 다양한 변화의 요구가 생기고 있다. 이러한 가치관과 다양한 요구 변화에 따라 대학생 주거시설에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으나, 대학생 주거환경의 질적인 개선보다는 단편적인 실내 환경과 편의 및 상업시설 개선에 치중되어 있어 가치관의 변화와 이에 따른 다양한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의 구성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현재 국내 소비문화공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중에서 대학가 소비문화공간을 지목하여 분석을 통해 현재 대학생들의 주거시설에 관한 가치관 변화의 양상을 파악한다. 그러한 고찰을 바탕으로 하여 파생되는 현상들과 대학생들의 행위특성인 자기계발행위의 과정에 따라, 새로운 프로그램과 행위특성에 맞는 공간의 형태를 제시한다. 두 번째로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1차적으로 분류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삽입함과 동시에 이용자의 행위특성에 대한 해석과정을 통해 2차적인 카테고리를 형성한다. 세 번째로 프로그램 제시과정에서 형성된 다이어그램들을 통하여 건축화 방안을 모색하고, 독립된 영역의 흐름을 매개하여주는 프로그램을 고안한다. 마지막으로 공유공간(Joint Zone)과 대학생들의 행위특성인 자기계발행위를 반영하는 세 가지 테마의 공간이 대지와 만나면서 건물의 전체 형태를 만들어낸다. 이렇게 구성된 건물은 우리나라 대학생이 가지는 자기계발 행위의 특성에 적극 반응하는 것으로, 이용자들을 위한 체계적인 행위 SYSTEM이 건축적으로 제시되고 그것의 건축적 형태구성에 있어서도 그 시대를 살아가는 이용자의 특성을 나타내는 건물을 제안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6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58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RCHITECTURE[S](건축대학원) > ARCHITRCTURE(건축디자인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