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7 0

중랑하수처리장 복개 활용 계획안

Title
중랑하수처리장 복개 활용 계획안
Other Titles
A Design of Convention Complex Utilizing Jungrang Sewage Treatment Plant
Author
박성수
Alternative Author(s)
Park, Sung-Su
Advisor(s)
서현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계획안은 현대도시가 발전되어가면서 그 비중이 더해가는 공공시설물을 다시금 바라보는데서 시작한다. 급진적이면서도 체계적이지 못했던 도시발전은 시민들의 복지증진을 담당하는 공공시설물의 관리에 소홀할 수밖에 없었으며 그로인해 도시의 불균형적 발전은 물론 오히려 해를 끼치는 현상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예로 하수처리장을 들 수가 있는데 하수처리장은 넓은 면적을 사용하게 됨으로서 지역적인 단절을 초래하였으며, 오수의 악취로 인한 혐오시설로의 인식으로 하여금 주변지역을 낙후지역으로 만드는 원인이 되었다. 근래 하수처리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원 및 체육시설 등으로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지만 모두 소극적인 접근으로서 많은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현재 하수처리장의 변화 움직임의 일환인 복개공사 후 공원으로 사용하는 소극적 자세가 아닌 건축적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보다 적극적 변화를 시도하여 보고자 한다. 그 대안으로 낙후된 주변지역을 활성화 시킬수 있으며,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공공의 영역을 제공할 수 있는 멀티컴플렉스 개념의 컨벤션 센터를 제시하고자 한다. 계획 진행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하수처리장의 실태를 즉시하고 적극적 대안으로서의 컨벤션센터의 가능성및 그 파급효과 등을 여러 사례등을 통하여 모색하였다. 디자인 방향은 중랑 하수처리장이 가지고 있는 도시적· 건축적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새롭게 생겨날 컨벤션센터가 기존 하수처리시설들및 주변지역과 자연스러운 조화 이룰 수 있게끔 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계획부지에는 컨벤션센터를 비롯하여 오피스, 엔터테인먼트 센터, 쇼핑몰, 체육공원등의 프로그램등이 놓여지며, 건물의 표피이자 주요프로그램인 공원을 통하여 12만평의 넓은 계획대지의 통합을 이룰 수 있게끔 하였다. 중랑 하수처리장 복개후 새롭게 제시될 컨벤션 센터는 그동안 시민들의 복지 증진에 소홀하였던 공공시설물의 새로운 변화의 좋은 예가 될 것이며, 도시의 균형적 발전에 크게 기여 할 것이다. 또한 주변 지역주민들의 공공의 장소뿐 아니라 나아가 서울 전체적인 통합의 장소가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65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650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RCHITECTURE[S](건축대학원) > ARCHITRCTURE(건축디자인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