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 0

UCC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참여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UCC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참여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UCC Website on Participation and Purchase Intention
Author
손신지
Alternative Author(s)
Son, Shin-Jee
Advisor(s)
한상린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는 과거에 비해 급증하였으며 초고속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터넷 이용자들은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접하게 되었다. 그 중 이용자 제작 컨텐츠 즉, User Created Contents(이하 UCC)는 최근의 인터넷 이용자들의 경향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컨텐츠 이용자들이 제공받는 컨텐츠에만 만족하지 않고 스스로 컨텐츠의 제작을 시작함으로써 프로슈머(Producer+Consumer)의 신조어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경향을 반영하여 UCC를 하나의 새로운 현상으로 보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UCC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 구성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서비스 품질 요인이 UCC에 대한 만족과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그 응답을 분석하였는데 공분산구조분석을 사용해 215부의 설문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UCC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분석 결과 사이트명성, 응답성, 유형성, 접속성, 개인화, 지각된위험, 정보보안성의 7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서비스품질을 결정짓는데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이트명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UCC 웹사이트의 유형성, 접속성만이 만족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UCC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 중 응답성, 유형성, 지각된위험, 정보보안성이 UCC 웹사이트의 신뢰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UCC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참여의도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참여의도는 UCC 제작에 참여하는 의도와, UCC를 이용하려는 의도 즉, 제작참여의도와 이용참여의도로 나누어졌다. 여섯째, UCC 웹사이트에 대한 만족은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충성도는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UCC 웹사이트에 대한 만족은 신뢰와 충성도에 긍정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UCC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를 기각된 가설은 제외하고 나머지 가설을 토대로 수정된 모형을 설정하고 수정모형에 대한 적합도를 분석한 결과 원 연구모형보다 적합도가 0.02이상 높아졌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본 연구는 UCC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요인을 분석했다는 것, UCC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과 만족, 신뢰, 충성도의 관계를 분석한 것, UCC 웹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만족, 신뢰, 충성도를 매개로하여 참여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했다는 점에 의의를 지닌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그에 따른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40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558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