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투자회사의 수익 및 위험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리츠는 부동산을 주요한 자산으로 하고 있어 임대를 통한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창출되며 주식시장에 상장됨으로써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성으로 말미암아 리츠는 자본시장에서 다른 금융상품과 차별되는 수익-위험 특성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과연 우리나라 리츠가 일반주식, 채권 등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차별된 수익-위험 특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밝히는데 있다. 실증분석결과 우리나라 리츠는 채권, 일반주식 등과 비교했을 때 수익은 높은 반면 위험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 또한 채권, 일반주식 등과의 상관분석 결과 매우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시장모형에 의한 회귀분석결과 KOSPI의 베타 값이 0에 가깝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 자본시장에서 리츠는 포트폴리오의 다양성 및 성과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