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범위한 영역의 MANET을 위한 효율적인 서비스 탐색 스킴

Abstract

이동통신의 요구가 확장되면서 다양한 방면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애드 혹 네트워크상에서 이제까지의 서비스 탐색 스킴들보다 더욱 효율적인 서비스 탐색을 지원하고자 한다. 기존의 서비스 탐색 스킴들은 효율적인 서비스 탐색을 지원하기 위하여 주로 자신의 서비스 정보들을 브로드캐스팅을 사용하여 전파한다. 전파된 서비스 정보들은 단순히 저장되거나, 블룸 필터와 같은 압축화 방식을 이용하여 저장된다. 이러한 서비스 탐색의 문제점은 규모가 큰 네트워크상에서 서비스 탐색의 효율성에 한계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처음으로 시도되었던 단순한 저장은 서비스 정보를 저장하는 것에 비해 저장 공간에 과도한 오버헤드가 걸리게 됨으로써, 지원할 수 있는 네트워크 규모에 한계가 있다. 이에 반해 블룸 필터를 이용한 방식은 압축화 되어 저장하고 압축된 서비스 정보들을 이웃 노드와 교환함으로써, 대역폭과 저장 공간상의 오버헤드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보다 대규모 서비스 탐색을 지원할 수 있었으나, 여러 가지 서비스가 존재하는 환경 상에서의 서비스 탐색에 대한 최적화를 수행하지는 못하는 단점이 존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블룸필터에 서비스 소스 노드까지의 원근을 판별할 수 있는 정보를 함축시킴으로써 기존의 블룸필터를 사용한 서비스 탐색 스킴 보다 나은 성능을 보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