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 0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도상적 메타포에 의한 소비자 구매에 대한 연구

Title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도상적 메타포에 의한 소비자 구매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sumers' Purchase by the Iconographic Metaphor in Package Design
Author
김무현
Advisor(s)
김응화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에 기계화 자동화로 인해 대량생산이 전 품목에 걸쳐 확산됨에 따라 수요의 비해 과잉공급현상이 일반적이다. 하루에도 수많은 제품들이 나오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하고 많은 제품 중에 소비자에게 인지 되어 구매까지 연결되기는 힘든 일이며 소비자의 구매수준 상승되어 제품을 보는 눈이 상당히 높아져 있다. 이에 기업의 관심이 생산에서 소비로 옮겨 질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또한 사람이 생활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구매와 소비하는 행동의 연속이며, 이에 모든 사람이 소비자가 된다. 이러한 현실 속에 소비자의 구매에 관한 연구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에게 구매 욕구를 충족시킬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 패키지디자인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의 얼굴인 동시에 상품 혹은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의사소통도구이기도 하며 때로는 제품 그 자체 이상으로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자극하고 있다. 그 만큼 패키지디자인은 마케팅 도구로서도 중요한 기능을 한다.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여러 가지 새로운 디자인 창출을 위한 방법이 유입되고 있으며 그 한 부분으로 기능과 형태가 적절히 융화된 디자인을 위해 디자인 은유의 방법이 쓰이고 있다. 이는 제품이 소비자에게 많은 구매와 호응도를 유발 시키고 있다. 제품의 의미전달 및 상징적요소를 은유적으로 나타내며 이는 소비자에게 제품에 있어서 빠른 해석과 정보전달을 하여 구매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여러 제품군 중 국내 페트병 음료를 중심으로 용기 즉, 형태적 측면에 대한 메타포의 적용에 따른 소비자에게 구매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메타포의 여러 가지 유형 중에 도상적 메타포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며, 국내 페트병 음료의 메타포 적용 사례를 분석하고 세부적으로 도상적 메타포의 적용을 분석한다. 이에 설문조사를 통한 가설검증으로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도상적 메타포의 적용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에 상승효과를 볼 수 있으며 감성적 구매요소를 자극 시킬 수 있다. 또한 패키지디자인의 형태가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간접적으로 전달되며 동시에 감성적 경쟁력을 가지며 친숙한 연상이미지로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도 볼 수 있다.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도상적 메타포의 적용은 상품의 가치를 상승 시키며 소비자의 구매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8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6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