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9 0

독점력 확대와 제휴가 네트워크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독점력 확대와 제휴가 네트워크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effect Monopoly power extension and strategic alliance on Network Effects : Based on Instant messenger
Author
한지훈
Advisor(s)
이웅희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기술의 발전과 진화에 따라 다양한 IT 관련 산업들이 생겨나고 누가 그 시장에 먼저 뛰어들어 선발자의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지는 항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과거의 어느 산업에서도 선발자로서 먼저 이익실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선점하는 것은 중요시되어왔지만, 고객층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형성되는 네트워크의 사이즈가 증가하면서 보이는 수확체증 현상으로 한번 시장 내에서 순위가 결정되면 여간해서는 그 순위를 쉽게 뒤집을 수 없다는 점에서 IT 산업은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선발자의 우위가 중요시 여겨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현상은 법칙은 아니며, 또한 이러한 역전되는 사례도 여러번 관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독점력의 확대와 제휴의 성과가 네트워크상의 승자독식 원칙에 어떠한 영향을 보일 수 있었는지의 관점에서 국내 메신저 시장의 주요 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분석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인스턴트 메신저는 1997년 이후 서비스 된 이래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휴대전화 만큼이나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메신저가 원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으로 제공하는 텍스트 중심의 대화서비스 이외에도 파일전송이나 영상 대화, 주식거래, 메신저를 통한 인터넷 뱅킹 서비스들은 기술적인 발전과 함께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송수신 할 수 있게 하는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으로 보다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어 사용자의 수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초기에는 포털의 사용자 유입을 위해 시작되었던 서비스가 이제는 포털 이상으로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상황에서 메신저의 서비스 중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들이 어떠한 원천을 가지고 메신저 시장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먼저 기본적으로 이론 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명제 3가지를 도출해 내었다. 메신저 서비스도 다른 정보재들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효과가 관찰되었고, 현재 다양한 제휴를 통해 그 네트워크를 확장해 가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이 된 사례기업 2개는 초기의 모기업이 가진 독점력을 메신저 서비스 시장으로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한 산업, 한 시장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른 산업, 시장에 걸쳐 네트워크 효과를 활용한 예라고 보았다. 인스턴트 메신저에 관한 연구가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양태를 보는데 그동안의 연구가 집중되었던 것으로 보이나, 본 연구에서의 메신저는 다양한 서비스나 제품의 통합되어 제공될 수 있는 통합 게이트 웨이의 역할을 한다는데 중심을 두고 있다. 또한 더 나아가 인스턴트 메신저처럼 여러 서비스의 중개 혹은 중간 조정자 역할을 하는 서비스나 제품의 등장이 주변 산업이나 비즈니스 모델의 수립 및 조정에도 역할이 있으리라 예상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79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17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