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9 0

한국 온라인 컨텐츠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한국 온라인 컨텐츠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uccess Factors of Online Contents Firms in Korea : Based on Online-Game Industry
Author
박선영
Alternative Author(s)
Park, Sun-Young
Advisor(s)
이상명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시장에서 성공한 온라인 게임 관련기업의 본질적인 성공 원인을 탐구하여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안정적인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성공 요인을 제시하는 데 있다. 나아가서는 온라인 컨텐츠 산업 중 전자상거래 사업 연구에만 치중했던 기존의 연구 범위에서 탈피하여 온라인 게임 분야를 탐구함으로써, 크게는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산업 연구 활성화를 위한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컨텐츠 게임 산업과 IT,Software, 인터넷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기존의 문헌조사와 2006년 9월 기준으로 KOSPI 200과 KOSDAQ 50에 링크되어 있는 국내 온라인 게임 기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요인을 모색하였다. 결과적으로 6개 사례 기업이 한국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성공적인 위치에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급변하는 환경에 잘 적응해 나가기 위한 온라인 컨텐츠 산업의 특성은 기업가의 역량이 가장 잘 반영된다고 볼 수 있다. 엔씨소프트, 웹젠, 네오위즈, 한빛소프트, NHN, CJ인터넷의 창업가 모두는 회사 설립 전에 이미 인터넷과 관련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접한 적이 있었는데, 이것은 Lamont(1972), Bird(1993), Cooper & Gascon(1995)의 연구처럼 경험이 있는 기업가는 그렇지 않은 기업가보다 위험감수성향이 높고, 업종 경험에서 사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쉽게 인식할 수 있어 높은 성과와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의견과도 일치한다. 둘째, 사례 분석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할 때의 환경을 살펴보면, 대다수 기업이 게임시장에 선발업체로써 진출하였지만 후발자로 진출하였을지라도 틈새시장에서 기존 기업들과의 경쟁을 통한 공격적인 경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셋째, 처음 게임 퍼블리싱을 주력으로 했던 온라인 게임 기업과 게임 포털로 시장에 진입한 기업도 어느 정도 안정적인 수준을 갖추면, 자체 개발력 확보를 위해 개발스튜디오를 설립하거나 개발사 인수를 통해 기술력 성장에 주력하였다. 넷째, IT 산업의 벤처 기업들은 초기에 사업을 추진할 때 대부분 혁신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기업 자원과 마케팅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업의 성공적인 목표를 위해서는 전략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마케팅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매출을 달성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제이고, 사업영역이 광범위하고 낮은 진입장벽을 가진 온라인 컨텐츠 시장은 불확실성이 높은 인터넷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타 기업과의 제휴로 기업의 자원 부족을 보완하는 데 효과적이다. 다섯째, 적절한 시기의 외부자원의 활용은 기업들이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사례 기업들이 전문경영인(CEO)이나 역량 있는 조직구성원을 영입하여 탄력적인 조직운영을 하였고, 기업 설립 초기에 정부나 벤처캐피탈 등으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아 기업이 성장하는 데 기초를 다질 수 있었다. 또 거래 시장 등록 후에는 자금에 대한 여유가 생기면서 더욱더 안정적인 기업 운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7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74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