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 0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 단계별 전략적 제휴의 특징에 관한 연구

Title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 단계별 전략적 제휴의 특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trategic Alliance based on Life Stage of Internet Shopping Mall
Author
윤영옥
Advisor(s)
이웅희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략적 제휴의 이론적 배경과 인터넷 쇼핑몰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 단계별 전략적 제휴의 특징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인 인터파크의 성장 단계별 제휴 사례를 통해 각 단계별 제휴 전략에 대해 분석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해서 분석된 결과는 첫째, 인터넷 쇼핑몰의 태동기의 전략적 제휴들은 대부분 확고한 기술 개발과 서비스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제휴라는 특징을 가진다. 둘째, 도약기의 전략적 제휴들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제공을 위한 제휴들로 각 분야별로 다양한 마케팅 제휴가 주를 이룬다. 셋째, 성장기에는 충성도를 가진 회원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휴들이 많이 나타난다. 또한 성장기에는 사업구조의 다각화, 집중화 또는 해외진출을 위한 대기업 자본과의 연계 및 대형 오프라인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사업 노하우 공유와 위험의 공동부담을 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7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49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