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변화 속에서 어떻게 하면 기업이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에 관한 전략 연구는 중 본 연구는 사업전환에 관해 기존 연구를 통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고, 사업전환에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분석 하여 사업전환 요인과 전환의 과정 속에서 그들의 관계,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향후 사업전환을 하려는 기업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다중사례 분석을 통한 결과는 첫째, 일반적으로 사업의 성숙기 또는 쇠퇴기에 사업전환의 전환요인에서 기업의 내부 요인보다는 기업 외적인 요인에 의한 전환 압력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다.
둘째, 전환압력의 작용에 의해 기업이 사업전환을 할 때, 기업 내부 역량과 산업의 성격에 따라 사업전환의 형태 또한 영향을 받는다. 핵심역량으로 기술이나 유능한 인재 등이 두드러질 경우 업종 추가의 형태를 나타낸다. 네트 워크나 판매처 확보 등의 역량을 가지고 있고 전환 산업의 성격이 유리할 경우 업종이나 업태를 전환하는 형태를 보인다.
셋째, 기업이 처한 상황과 경영자의 인식에 따라 사업전환의 전략은 달라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