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통합법 시행에 따른 대형 및 중소형 증권사의 대응전략에 관한 비교 사례연구

Abstract

97년 외환위기 이후 국내 증권업계는 온라인 거래 도입으로 인한 수수료 인하 등 시장의 환경변화로 인해 부침을 거듭하였다. 하지만 2008년 상반기 시행될 자본시장통합법은 국내 증권업계가 지금껏 겪지 못한 지각변동을 일으킬 전망이다. 이에 본 논문은 대형사로서 우리투자증권, 중소형 증권사로서 그동안 시장환경변화에 대해 적절히 대응해온 동양종합금융증권,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의 사례를 비교분석, 해외증권업계의 사례를 대비시켜 자본시장통합법 시행에 대응한 방안이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