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8 0

기업에서 SaaS 도입 의사결정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Title
기업에서 SaaS 도입 의사결정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n Empirici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of Software as a Service(SaaS)
Author
최규성
Alternative Author(s)
Choi, Kyu Sung
Advisor(s)
김성호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의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 대두된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관심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고 본격적인 시장 활성화 단계만을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관계로 실증적인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이러한 시장상황에서 SaaS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고객사들에 의해서 검증된 요인 분석은 SaaS의 시장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SaaS 제공업체에게는 사용자 도입요인을 측정할수 있는 새로운 척도를 제시하고 SaaS 고객사 나 향후 SaaS 도입의사가 있는 기업에게는 올바른 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Chung(1996) 과 Grover, cheon&Teng(1996)의 연구모형을 기초로 SaaS도입 의사결정에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하여 연구모형을 개발한후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결과 독립변수로 획기적인 비용절감 기대, 서버인프라와 안정성 향상, 도입 및 사용 관리의 용이성, IT확장성, 최고경영층의 도입의지, 시장상황의 6가지가 채택되었다. 실증연구를 실시하기 위하여 15곳의 공기업의 각 부서별 담당자에게 75여개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이중 50부를 회수하였으며 부적당한 5부를 제외한 총 45부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분석방법은 설문타당도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분석을 하였으며, SaaS 도입 기업과 도입하지 않은 기업간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T-검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획기적인 비용절감 기대, 서버인프라와 안정성 향상, 도입 및 사용 관리의 용이성, IT확장성, 최고경영층의 도입의지, 시장상황이 5%의 유의수준에서 SaaS 도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SaaS 도입의도가 있거나 도입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서 획기적인 비용절감 기대하고 서버인프라와 안정성 향상을 하고 도입 및 사용 관리의 용이성 과 IT확장성을 고려 최고경영층의 도입의지가 있으며 시장상황에 대한 영향이 도입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같은 연구결과는 SaaS의 이론적 정리 뿐만 아니라 집단 의사결정요인에 대한 분석으로 국내 기업이 차별성을 가지고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수 있도록 도움을 줄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0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34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S](경영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S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