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기대감이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아파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가치가 하락한다. 그러므로 가격은 떨어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재건축이라는 제도 때문에 일정 시점이 지나면 가격이 다시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본 연구는 재건축 기대감에 초점을 맞추어 재건축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강남지역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강남지역의 지역적 특성이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과 재건축 기대감이 갖는 가격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재건축 기대감과 아파트가격을 실증분석한 결과 아파트의 가격은 용적률에 반비례하고, 준공 후 약 12년 까지 가격이 하락하다가 12년이 지난 후 다시 상승하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정부의 재건축 정책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투기심리, 학습효과에 아파트의 가격이 반응하여 나타난 결과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