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펀드의 비정상 수익률 검증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2002년부터 2006년 사이 국내 임대 수익형 부동산 펀드를 대상으로 펀드의 성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비정상 수익률의 발생여부를 알아보고자 했다. 어떤 펀드가 양(+)의 비정상 수익률을 갖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Jensen의 Alpha를 이용(단일요인 모형, 다요인 모형)하였으며 모형에서의 벤치마크 수익률로 주가지수 수익률과 서울시 우량 오피스 빌딩을 시장 포트폴리오로 구성한 자산의 수익률을 사용하였다. 검증 결과 일부의 부동산 펀드에서 양의 비정상 수익률이 발생하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었으나 오피스 시장 수익률을 벤치마크로 사용한 경우 오피스 시장의 체계적 위험에 대한 민감도를 나타내는 값이 대부분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 벤치마크 수익률로서의 오피스 시장 수익률의 신뢰성에 의문을 남기게 되었다. 이는 오피스 시장 수익률의 경우, 수익률 산정에 있어 자산의 매각을 통한 자산 이득이 포함되어 있지만 조사 대상으로 삼은 펀드의 대부분이 아직까지 설정 기간이 짧아 청산이 이뤄지지 않아 자산 이득이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향후 보다 많은 데이터의 축적과 강건한 결론 도출을 위한 다양한 모형의 적용을 통한 문제해결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