휨 방지를 위한 사출 성형 해석 이용 냉장고 Cover Slide Pantry 설계

Abstract

세계 생활가전의 패턴은 일관된 품질과 단순한 기능에서 탈피 하여 감성적이고 시각적인 욕구 충만의 시대로 이미 진행 되었으며, 이에 따라 시장의 트랜드를 어느 메이커가 먼저 선점하고 고객의 욕구를 먼저 충족 하게 함하게 하는데 있다. Cover Slide Pantry라는 부품은 길이에 비하여 얇고 긴 제품으로 제작 전 부터 휨 발생이 문제로 예상됐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휨 개선을 위한 CAE를 통한 설계를 하고자 하였다 CAE를 금형제작 및 수정 전 먼저 진행 하여 부품 완성도를 높여가는 설계 기법을 도입하였으며, 각 분야별 휨에 대한 사전 조사를 하여 CAE에 반영 하였다. 재료에서는 유리 섬유 함유 유무, 금형 제작은 냉각 라인의 크기(직경), 종류(가공방법, 유로 방향),사출 기술은 냉각 온도가 후 변형에 영향을 가해 휨이 발생하는 지를 확인하였고, 작업자/환경에서는 작 업자의 경력, 사출기의 정밀도 등급등이 영향이 발생하는지를 조사하였다. 각 분야에서 나온 조사를 사전 CAE에 반영 인자(유리섬유, 냉각온도, 사출압, 보압, 속도, 냉각 구조)를 삽입하여 실시 하였으며, 2.5mm에서 의 결과 값과 CAE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2단계로 부품의 주(main)두께를 3.5mm, 3.8mm로 수정하는 안으로 CAE를 진행 하였으며 그 결과 값을 형 상 변경과 금형 수정에 적용 하였다. 실험 측정 값을 분석한 결과는 2.5mm와 3.5mm는 사출 조건에 대한 민감도가 강하였으며(산포) CAE 와도 결과가 유사한 3.8mm로 수정하여 완료 하였다. 이 부품의 휨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부분은 체적 수축에 의한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Cover Slide Pantry is thin than length and have deflection. In this study, take advantage of CAE for deflection improvement Firstly. CAE, Mold, and does measurement. CAE input items are materal, Mold and shooting out (injection condition) Material glass is fiber inclusion existence and nonexistence. Mold is cooling line, size and type. Shooting is cooling temperature for after reduction effect confirm. Investigation option (glass fiber, cooling temperature, shooting out pressure, holding pressure, speed, cooling structure) result operated insertion. Applies CAE result and modified mold from 2.5mm to 3.5 mm, by 3.8mm Experiment result 2.5mm and 3.5mm shooting out condition establishment difficult, But without being difficult by 3.8mm, less. Conclusively, to become problem in deflection of points is that is product thick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