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9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두현-
dc.contributor.author이규범-
dc.date.accessioned2020-04-06T17:03:24Z-
dc.date.available2020-04-06T17:03:24Z-
dc.date.issued2008-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650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514en_US
dc.description.abstractDigital audio 기술의 발달과 computer의 발전에 힘입어 최근에는 대부분의 음향장비들이 software적으로 구현되며 하나의 system 내에서 통합적으로 운용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이러한 모든 기술들이 집약되어 있는 것이 바로 D.A.W(Digital Audio Workstation)이며, 최근의 음향 관련 작업에서는 거의 모든 과정이 D.A.W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 논문은 현재 국내 recoding studio들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D.A.W들의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 특성, 장단점, 그리고 사용자 편의성 등을 비교, 분석하여 직접 모든 장비를 접해보지 않은 recoding engineer 들에게 장비선정에서의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hardware와 통합적으로 개발된(DSP 방식) 장비 중 현재 recording studio와 방송국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Digidesign의 Protools와 Merging의 Pyramix, 그리고 Fairlight의 Dream II를 선정하여 비교하였다. 비교는 I/O interface, DSP, synchronization, recording & editing, mixing & metering, controller 및 기타 특징 의 총 5개 항목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AD/DA converter의 품질, DSP의 data 처리량, processing에 의한 음질의 변화, mix bus의 dynamic range를 알아보기 위해 청감 테스트와 Audio file의 파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Recording의 역사에서 DAW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짧은 기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ecording studio에서 DAW의 선택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Digital audio와 computer 기술의 발전과 함께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DAW system은 점차 recording studio의 전통적인 장비들을 몰아내고 그 대부분의 기능들을 혼자 소화해 내고 있다. 이러한 DAW를 선택하는데 있어 이 논문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Professional Recording Studio에서 사용되는 D.A.W의 종류별 비교와 분석-
dc.title.alternativeComparison and Analysis of D.A.W in Professional Recording Studio-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규범-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음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레코딩아트-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