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 0

돌발상황 지속시간 추정에 관한 연구

Title
돌발상황 지속시간 추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Incident Duration Prediction Models : Youngdong Expressway from Incheon to Shingal
Author
정현종
Alternative Author(s)
Jung, Hyung Jong
Advisor(s)
姜炅禹
Issue Date
200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돌발상황 지속시간은 크게 감지, 대응, 처리시간으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시간동안은 물리적으로 차로를 폐쇄하게 되어 도로의 용량을 급격히 감소시켜 도로의 혼잡을 유발하게 된다. 이에 돌발상황 발생직후 신속하게 지속시간을 예측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활용하면 대기행렬 및 총 지체와 같은 교통영향권을 산정할 수 있게 되어 교통정보의 제공범위 및 교통류 관리영역 결정의 기초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2005년 1월부터 2007년 11월까지의 영동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의 일부구간인 총 51.6km 구간내의 돌발상황 기록자료 581건을 이용하여 돌발상황 관리 프로그램의 평가와 각 단계별 돌발상황 지속시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간의 영향인자를 파악하고 지속시간 모형의 구축 및 추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대응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야간시간대, 화재, 접보방법, 중분대점유로 분석되었으며, 와이블(weibull) 분포 모형이 가장 가능성 있는 확률통계의 결과를 보여 주었다. 처리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화재, 날씨, 접보방법, 사망, 차종으로 분석되었으며, 로그-로지스틱 분포 모형이 선택되었으며, 지속시간의 경우에는 화재, 접보방법, 사고유형, 차종, 부상, 중분대 점유로 분석되었으며, 로그-로지스틱 분포 모형이 선택 되었다. 여기서는 각 단계별 분포 중 수렴(convergence)에서 가장 좋은 로그우도(loglikelihood)값을 제공하고, 가장 설명력 변수가 많은 분포 모형을 선택 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속시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차종(Car size)에 의한 돌발상황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화물트럭에 의무화된 바퀴잠김방지시스템에 대한 관계기관의 단속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도 제언하였다.; Incident duration predic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steps of the overall incident management process. An accurate and reliable estimate of the incident duration can be the main difference between an effective incident management operation and an unacceptable one since, without the knowledge of such time durations, traffic impact can not be estimated or calculated. This research presents several multiple linear regression models for incident duration prediction using data consisting of 581 incident cases. The main source of various incident cases was the Traffic Incident Reports filled out by the Motorist Assistant Units of the Korea Expressway. In conclusion, it can show below the table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As a result, a incident duration model in loglinear scale has been deve loped herewith employing Hazard-based duration model, which is based on the hazard function, of conditional probability. The incident chara cteristic variables used in the model consist of temporal characteristic, environmental, type of incident, severity, and response agency.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63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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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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