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마케팅이 아파트 시장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아파트 시장은 공급과잉 등의 상황 변화로 급격한 변화의 물결을 타고 있다. 현재 아파트 시장은 이동통신회사의 광고액수를 넘어서는 대대적인 광고 전략을 펴고 있는 치열한 전쟁터라 할 수 있다. 부동산 관련 각종 정보 매체의 발달로 인하여 고객들은 과거보다 더욱 스마트해지고 있으며 분양가 인하운동에서 나타나듯이 자신들의 의사를 분명히 표현하고 있다. 이런 외부 환경 변화, 경쟁자 증가, 소비자 주권 신장은 아파트 시장을 공급자 위주의 시장에서 실수요자 위주의 시장으로 급속히 전환시켰으며, 건설사로 하여금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모든 프로세스를 고객 지향적으로 바꿀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파트 시장에서는 각 건설사들이 내 놓은 자사의 브랜드 신장을 위하여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스타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활용하여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에 투영하고, 수요촉진에 주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스타 마케팅 전략은 타 산업 및 업종에서 부정적인 효과가 대두되어, 이러한 문제점의 개선을 통한 광고 흐름에 반영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마케팅 전략은 광고의 후발주자로써 광고의 급속한 변화에 아직 대응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타마케팅이 아파트 시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각 시장주체별 관점에서 파악해 보고, 스타마케팅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Recently in apartment market, many construction companies have utilized star marketing strategy for expansion of their brands. It projects star's positive image into its apartment brand and is utilized as major marketing strategy for boosting demand. However, negative influences that star marketing strategy generates were found in other types of industry or business; and the star marketing strategy reflects how the running of advertisements is done through improvement of this problem. Despite this, being a latecomer in the advertisement industry, apartment marketing strategy, now, has yet to cope with the rapid changes of advertisement industry. Therefore, the paper explores star marketing factors that affect apartment market according to viewpoints of each market player, delineates problems in star marketing, and provides counter propos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