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양육태도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 on Internet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인터넷 사용의 전반적인 실태를 살펴보고,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인터넷 이용 동기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이버 공간에서 초등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 자료로 제공되고,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과 초등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인터넷에 대한 교육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게 하며,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아버지의 양육태도(거부, 애정, 과보호)는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연구문제 2. 어머니의 양육태도(거부, 애정, 과보호)는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연구문제 3. 인터넷 이용 동기는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 연구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2개교를 임의 표집하여 5·6학년 남·녀 아동 314명을 연구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인터넷 중독 척도, 지각된 아버지의 양육태도 척도, 지각된 어머니의 양육태도 척도, 인터넷 이용 동기 척도이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관련 변수들의 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부(父)-애정이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이 낮고, 부-거부나 부-과보호가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하위요인과 인터넷 중독과의 상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모(母)-애정이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이 낮고 모-거부나 모-과보호가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인터넷 이용 동기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현실회피와 인터넷 중독(r=.564), 오락휴식과 인터넷 중독(r=.549), 사회적동기와 인터넷 중독(r=.250)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해인지 요인은 상관계수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중다회귀분석에서는 유의미하였다. 이 결과로 볼 때, 인터넷의 이용 동기가 현실회피, 오락휴식, 사회적동기일 경우에는 인터넷 중독에 빠질 확률이 높고 정보검색이나 공부 등을 하위요인으로 하는 이해인지를 위해 사용할 경우에는 인터넷 중독에 빠질 확률이 낮음을 알 수 있다. 위의 결과에서 보듯이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지각하는 아버지, 어머니의 양육 태도가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혔으며, 아울러 인터넷 이용 동기와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에서 인터넷 이용 동기가 현실회피, 오락휴식, 사회적동기 등일 경우에 초등학생들은 인터넷 중독에 더 쉽게 빠져든다는 결과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