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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지간 닐센아치형식 낙생고가차도 가설 단계별 안전성 확보 연구

Title
장지간 닐센아치형식 낙생고가차도 가설 단계별 안전성 확보 연구
Other Titles
Long span Nielsen Arch type nakseng overpass bridge construction Stability security study by astep
Author
정상오
Alternative Author(s)
jeong, sang-oh
Advisor(s)
박대효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교량가설시 단계별로 계획과 시공과정중 주요한 부분에 대해 안전성확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해상이나 하천을 횡단하는 구간에 가설하는 닐센아치교의 시공사례를 바탕으로 육상구간,하천구간, 해상등에 따라 가설시 배를 이용한 운반과 해상크레인을 이용한 일괄가설공법등을 비교하여 육상가설시 해상이나 하천구간과 다른 하부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구조물 운반이나 가설조건이 다른점을 검토하여 시공시 최적의 조건을 찾는 과정을 전개 하였으며, 향후 육상구간에도 기존 도심지 재개발이나 구조물 하부구간 도로, 지장물들의 간섭으로 인해 차량 통행 제한없는 가설공법이 향후 더욱 많이 사용될 전망이므로 교통통제없이 경부고속도로위를 횡단한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가설시 주요 안전성 확보에 대해 연구하여 가설시 필요한 최적의 가설재 단면 추출과 자재 , 공법등에 대해 여러 가지 변수를 감안하여 비교 하였다. 비교내용으로는 가설주형구조 , 최적경간 , 대차시스템· 보강벤트 개소수 등이며 , 시공단계별 계측을 통한 관리기준치를 허용치와 극한치로 분리하여 관리하고 결과를 계획치와 비교분석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69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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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CIVIL ENGINEERING(토목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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