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오피스 환경분석과 수요예측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시 오피스 시장의 환경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수요를 예측해 봄으로써 향후 오피스 수요에 따른 서울시 전체의 합리적인 오피스 공급량에 대한 정책수단을 마련함과 동시에 서울시 오피스 밀집지역인 3대 권역 CBD(도심권역), YBD(여의도, 마포권역), KBD(강남권역)에 특화요소를 부여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지역의 개발을 통해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며, 도시공간구조의 효율적인 재편을 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예측에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인 오피스공급면적과 오피스소요 종사자에 대한 정확한 시계열 자료의 부제문제를 보완하기 위하여 연구의 범위를 오피스 밀집지역인 서울시 3대 권역 내 핵심지역을 대상으로 하며, 수요예측에 따른 영향요소를 분석함으로써 오피스 수요예측을 하기로 한다. 수요예측에 따른 영향요소로는 거시경제 지표에 따른 GDP와 GRDP, 서울시 사업체기초통계조사에 따른 산업의 종류와 이에 따른 3차 산업의 종사자수가 있으며, 표준 직업별취업자에 의한 오피스소요 업종의 직업별 취업자수, 이에 따른 종사자의 비율 등이 있다. 따라서 오피스 수요예측은 영향요소를 조사, 분석하여 오피스소요 종사자수와 1인당 점유면적을 통한 원단위법과, 오피스 공급의 결정요인인 경제 및 사회적 요소를 이용하여 계량분석 함으로써 설명변수를 장래 예상치를 대입하는 수요추정방식으로 예측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