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환승시설의 보행자 층간변화 수단선택에 관한 연구

Abstract

대중교통 이용의 활성화는 국가의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과제이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천연자원고갈과 환경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더욱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더디게 하는 요인으로는 비용, 차내외 시간, 서비스수준, 환승저항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존재한다. 비용에 대한 문제는 서울시 등의 지자체가 대중교통 환승간 요금할인을 통하여 대중교통 이용에 있어 요금에 대한 저항을 크게 감소시켰으므로 요금을 제외한 여건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중요한 이슈가 되었으며 환승이 대중교통 통행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고 통행자의 환승시 경로 선택은 대중교통 환승시설 설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대중교통 통행자가 환승시설 내 층간변화(level change) 시설을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며 그 영향은 어느 정도인지를 광명역을 중심으로 하여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시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각 시설에 대한 이용시간, 전체 경로의 이동시간 그리고 전체경로에서 시설이 차지하는 비율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경로에 대한 이동시간이 증가할수록 에스컬레이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화물 소지자나 노약자와 같이 활동에 제약이 있는 경우와 시설의 길이가 증가할수록 에스컬레이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승시설 경로 이동시간이 오래 걸리는 대규모 환승시설이나 층간 단차가 심하여 층간변화 시설의 길이가 긴 환승시설은 에스컬레이터 시설이 층간변화 시설 중 가장 중요한 시설로 파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