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2 0

중국 대학생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이용과 효과 연구

Title
중국 대학생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이용과 효과 연구
Author
리웅
Advisor(s)
김정기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에 대한 중국인 시청자를 대상으로 이용과 충족이론을 적용하여 드라마 수용자의 시청동기, 프로그램 평가, 시청량 등 한국드라마 시청형태 및 수용 실태와 이런 드라마 시청형태나 수용결과가 한국 이미지나 한국에 대한 태도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서 경제발전 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한반도와 지리적으로 가까우며 한국인들이 많이 살고 있고 한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산동지역의 위해(威海)와 청도(青 岛 ) 두 도시를 선정하였고 집단의 특성상 다른 연령대나 직업의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국드라마나 한국연예인에 대해 관심이 많고 따라서 한국드라마를 비롯한 한국문화상품의 소비측면에서도 제일 활발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 대학생 시청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한류 수용에 대한 객관화된, 수량화된 자료들을 설문지 조사방법으로 수집하고 이런 자료들에 대한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방법으로 하였다. 이런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1. 중국 대학생 시청자의 한국 TV드라마 시청동기, 프로그램 평가, 한국 이미지, 한국에 대한 태도의 특성은 각각 무엇인가? 연구문제 2. 중국 대학생 시청자의 시청동기와 한국 이미지, 한국에 대한 태도와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중국 대학생 시청자의 프로그램 평가와 한국 이미지, 한국에 대한 태 도와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중국 대학생 시청자들의 시청동기, 프로그램 평가, 시청량 등 시청형태가 한국 국가이미지와 한국에 대한 태도와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는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로 중국 대학생 시청자들의 한국 TV 드라마에 대한 시청동기와 프로그램 평가, 한국 국가이미지, 한국에 대한 태도 요인들이 각각 무엇인지를 알아 보기 위한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둘째로는 시청형태간의 상관관계분석을 하였으며, 시청형태와 한국 국가이미지 및 한국에 대한 태도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에 각각의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의 중국 대학생의 40.4%이상이 한국 드라마를 3시간 이상 시청하고 있었으며 70%이상이 인터넷을 통하여 한국 TV드라마를 시청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중국 대학생의 한국 드라마 시청이 비교적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 준다.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TV드라마 시청동기 요인분석에서는 ‘드라마 내용에 대한 관심’ 요인이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한국 TV 드라마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요인분석에서는 ‘한국 TV드라마의 배우’ 요인이 시청평가 전체 요인 중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한국 이미지 요인분석은 ‘호의감’을 나타내는 인자로서 중국 대학생 시청자들이 드라마를 통해 문화적으로 친근하고 유교 공통 문화권이라는 유대감속에서 한국을 호감 가는 국가라는 이미지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에 대한 태도 요인분석은 ‘한국 대중문화 선호’는 절대적으로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중국 대학생 시청자들의 시청동기와 프로그램 평가가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한국에 대한 태도와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시청동기와 한국 국가이미지 그리고 한국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를 보면 ‘배우에 대한 매력’과 ‘정보획득’ 시청동기 요인은 한국에 대한 ‘호의감’ 이미지 요인과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드라마의 내용에 대한 관심과 배우의 매력, 한국 문화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드라마 시청이 한국의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가시켜 한국에 대해 호감 가는 나라라는 이미지를 갖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 평가와 한국 국가 이미지 및 한국에 대한 태도와의 상관계분석은 한국 드라마의 내용, 형식, 배우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수록 한국 국가에 대해 친근한 이미지를 갖게 되며, 한국 대중문화에 대해서도 더욱 선호하는 등의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 연구는 본격적인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중국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드라마 시청행태와 한국 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여 후속 연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참고자료로서 의미를 지닌다. 또한 중국 시청자의 직접적인 한국드라마 시청경험에 근거하여 시청동기와 프로그램 평가가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와 태도와 어떤 연관성을 지니는가를 분석했다는 의의를 지닌다. 중국의 산동지역은 현재 중국 전 지역 중 현지 거주 한인수가 가장 많고 한국기업과 회사들이 가장 많이 진출해 있는 지역이면서 한국과의 가까운 지리적 위치와 비슷한 기후조건으로 인해 한국과의 교류가 가장 활성화된 지역이다. 따라서 현지 드라마 시청자들은 다른 지역 시청자보다 정서적으로 쉽게 드라마의 내용에 공감할 수 있고 한국 사람과의 접촉빈도가 상대적으로 많아 드라마 배우나 캐릭터에 대해 친숙한 느낌을 가지고 쉽게 수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이해될 수 있다. 한국이라는 외국 드라마 시청이 드라마를 제작한 한국이란 국가에 대해서도 친근한 이미지를 가지게 하고, 대중문화 수용에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게 한다면, 드라마를 통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국가 이미지가 형성될 수 잇다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결과로 후속연구의 가치를 지닌다고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0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60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