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와 통합을 위한 3D CAD에서의 공간 정보 추출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복합공간이 증가하면서 건축물의 공간에서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들이 연출되는데, 이에 대한 관리는 아직도 관리자가 획득한 제한된 정보에 근거해서 내린 의사결정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능력은 한정된 시간 동안에, 제한된 정보를 분석하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첨단 정보기술을 융합한 유비쿼터스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정보기술의 발달과 함께 지리정보체계 분야도 기술적으로 급성장을 이루고 있다. 현실세계의 다양한 공간현상을 탐구할 수 있는 분석기능이 강화되었고 복잡한 공간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이 발달되고 있다. 이러한 GIS(Geometric Information System)기술은 공공부문에서 뿐만 아니라 민간부문에서 업무의 관리 및 의사결정을 위한 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다. 더구나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함께 GIS기술을 인터넷에 접목시켜 GIS데이터와 서비스의 제공이 인터넷 환경에서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더욱 발전되는 GIS기술은 다양하고 복잡한 공간문제의 해결을 지원할 수 있는 자료 관리와 공간분석능력의 향상을 가져왔고 이러한 추세는 GIS의 발달단계에서 공간의사결정도구로서의 새로운 역할을 갖게 하는 배경이 되었다. GIS 응용에 있어서 공간 분석의 중요한 기여는 데이터 모델을 이용하여 모델링을 통한 계획된 행위에 대한 결과의 예측이 가능하다. 결과의 예측은 다양하며 GIS에서는 특히 일정 지역의 변화에 관한 예측을 위하여 공간분석을 많이 사용한다. 본 논문은 객체 지향 3D 데이터에 관한 연구 현황을 조사하여 3D 데이터 추출 방안, 시스템간의 데이터 교환 방안, 현재 객체 지향 3D 데이터의 활용 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복합공간의 일반적인 공간 정보를 3D CAD 정보에서 추출하여 GIS 시스템으로 보낼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3D CAD와 3D GIS의 이론고찰을 통해 이 두 가지 이론의 개념 및 연구 동향과 활용 현황을 살펴보았고, 공간 정보의 시각화 및 속정 정보 export를 위해 3D 공간 데이터 구조를 분석하였다. 3D CAD와 3D GIS를 통합하는 방안을 결정하여 결과물로서 ArchiCAD의 Add-on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Test-bed인 H대학교 학생복지관에 적용하여 정확도를 테스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