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997년 12월 30일 확정 고시하고, 2000년부터 2004년까지 단계적으로 적용된 제 7차 교육과정과 2007년 2월 28일 확정 고시되어 2009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그 중에서 특히 수학과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으며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대학입시와 관련하여 교육과정이 대학입시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및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을 교육과정을 통하여 바라보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더 나은 교육과정의 개정이 이루어져 수학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